정이품송 후계목…세종시와 새천년을 연다
정이품송 후계목…세종시와 새천년을 연다
16일 세종시 새청사 개청 기념식수
  • 음성뉴스
  • 승인 2015.07.1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북도는 16일 충북, 충남, 대전, 세종의 화합과 상생의 발전을 염원하는 뜻을 담은 충북의 명품 수종인 정이품송 후계목을 세종시 개청 기념식로 심었다.

충북과 충남, 대전, 세종의 화합과 상생발전을 염원하는 뜻을 담는 충북의 명품 수종인 ‘정이품송 후계목’이 16일 세종시 새청사 개청 기념식수로 심겨졌다.

세종시 새청사 정원에 심겨진 정이품송 후계목은 높이 6m, 둘레 17cm의 크기로 세종시 탄생 역사와 그 궤를 함께 한다.

정이품송 후계목은 지난 2005년 3월 행복도시특별법 제정을 기념하여 「신행정수도 꿈나무」라고 명명하고 충북도청 정원과 청주 상당공원에 각각 1그루씩 식재했다.

상당공원에 식재된 정이품송 후계목은 당시 행복도시가 미처 건설되기 전인만큼 최종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옮겨심기로 뜻을 모았었고, 마침내 세종시 새청사 개청에 맞추어 제자리를 찾게 됐다.

이로써, 신행정수도 건설 대들보의 염원을 담고 지난 10년간 정성껏 키워온 후계목 덕분에 세종시 개청 3주년과 신청사 개청이 더욱 빛을 발하게 되었다.

특히, 후계목은 전국 17개 시․도에서 보내온 합토 흙을 사용하여 세종시가 갖는 국가균형발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새천년을 이끌어 갈 세종시의 명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정이품송(正二品松)은 천연기념물 10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상판리에 있는 소나무이다.

1464년 세조가 법주사로 행차하는 중 소나무 가지가 처져 있어 걸리게 되는 것을 나무가 저절로 들어서 지나가게 했었다고 전해진다. 이후에 세조가 나무에 정이품 벼슬을 내렸다고 해서 정이품송이라 불린다.

세종특별자치시 신청사 개청식에 참석한 이시종 지사는 개청식에 참석한 5개 시․도지사와 함께 기념 식수를 실시하였으며, 새로운 천년을 열어갈 세종시의 앞날을 축복하고 충청권 상생발전을 기원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축사를 통해 “세종시는 장장 12년에 걸쳐 투쟁해 얻은 민주주의의 산물이자 태산준령을 수없이 넘나들며 이뤄낸 승리의 드라마요, 충청인의 땀과 눈물과 열정을 담아 만들어낸 위대한 작품”이라면서 “세종시의 탄생은 그동안 영남과 호남 위주의 시대에서 앞으로는 영남과 호남, 충청의 즉, 영‧충‧호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서곡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600여년간 이어온 수도 서울에서 정부청사가 세종시로 이전을 완료함에 따라, 세종시는 신수도권의 중심으로 새로이 태어났다”면서 “세종시의 탄생은 지금까지 서울 중심의 대한민국 역사를 세종시 중심의 역사로 새로이 탈바꿈해 가고 있음을 예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