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건강 인지재활프로그램 큰 호응
뇌건강 인지재활프로그램 큰 호응
음성군보건소 19일 수료식
  • 음성뉴스
  • 승인 2015.05.2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보건소(소장 김홍범)가 실시하고 있는 9988 뇌건강 인지재활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의 큰 호응 속에 10주간의 운영을 마치고 19일 수료식을 가졌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3월부터 주 1회씩 10주간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 학생들과 함께 보건소와 차평보건진료소에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9988 뇌건강 인지재활프로그램’은 노인성 질환인 치매 예방관리를 위해 인지저하자, 경도 치매환자, 70세 이상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경증치매환자가 중증으로 심화되는 것을 지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인지자극 프로그램과 활동 프로그램, 치매예방운동등으로 구성하여 자기소개하기, 기억력 향상을 위한 단어기억하기, 웃는뇌만들기, 게임, 액자만들기, 모빌만들기, 요리하기, 그리고 매회 노래하고 율동하기 등 으로 진행했다.

또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치매선별검사, 우울검사, 일상생활수행능력의 변화를 비교 평가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대학생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그림, 단어 등 기억력 유지방법을 배우며 마치 어린아이를 돌보는것처럼 정성을 다하는 학생들의 고운 마음에 감동하고, 즐겁게 게임도 하면서 참여자간의 친밀감 형성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 하는 수료식에 아쉬움을 토로하며 보건소에서 지속적으로 뇌건강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길 바란다고 하였다

음성군보건소 관계자는 "치매는 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인지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돼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로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대표적인 노년기 질환이지만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지속적으로 치매예방관리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하반기에도 뇌건강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