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통합위 혁신도시 이전 건의
국민대통합위 혁신도시 이전 건의
26일 국민대통합위 충북 간담회에서
  • 음성뉴스
  • 승인 2014.02.2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가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청사를 혁신도시에 이전을 건의했다.

충북도는 26일 오후 충북도청에서 열린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의 충북 간담회 '지역소통 공감 릴레이 @충북'에서 "국토의 중심 충북은 지방의 유기적 발전을 위한 국민대통합의 최적지"라며 이같이 밝혔다.

세종시 인근으로의 청사 이전은 위원회와 부처, 지자체간의 접근성과 업무연계성(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올해 연말까지 20개 부처 가운데 13개 부처가 세종시(오송)로 이전한다는 점, 국민대통합위원회 당연직 정부위원(20명) 중 12명(장관 10명, 국무조정실장, 국민권익위원장)이 세종시에 근무하고 있다는 점, 국민통합위원회 기획단 근무인력의 80%가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파견되는 형태로, 향후 청사 이전 시 근무여건이 우수하다는 점도 이유로 꼽았다.

충북도가 청사 이전 대상지로 제안한 곳은 충북혁신도시 내 클러스터 부지(13,839㎡)로, 충북혁신도시에는 2015년까지 중앙공무원교육원 등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한다.

영충호 국민대통합 프로젝트와 통합 청주시 청사 건립비 국비 지원, 통합시민의 정서적 통합을 위한 문화타운 조성도 건의했다.

영충호 국민대통합 프로젝트는 지역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도는 국민통합의 구심적 역할을 위해 민간 주도의 국민대융화합협의체 구성을 건의하고 지역간 경계를 넘나드는 둘레길을 조성해 광역관광단지로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국민대통합의 상징인 통합 청주시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청사건립비 국비 반영을 건의해 달라는 요구도 했다.

현 청주시청사는 시설 노후와 건물 유지비 과다 소요로 신축이 불가피한 상황. 충북도는 "국비 지원은 국가정책에 대한 신뢰와 관련된 중요한 사안으로, 통합청주시 청사 건립 설계비 70억 원, 건축비 1천500억 원을 국비로 지원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청원·청주 통합' 사례를 국민통합 사례로 발표한 강성조 기획관리실장은 "통합 과정에서 민간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의 결과로 통합을 이룰 수 있었다"며 "지역의 최대 관심사항은 국비 지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통합 청주시민의 정서적 통합을 위해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 일원을 도시재생 사업과 아트팩토리를 연계한 문화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해 창조경제를 구현하자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는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시민단체, 언론, 종교, 경제, 학계 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해 국민대통합 정책을 토론했다.

한광옥 위원장은 "최근 성지순례중에 발생한 폭탄 테러와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충북도민을 위로하고 힘을 모아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있는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충북도민들이 대한민국의 중심지에 위치한 중심인이라는 자긍심으로 국민대통합 운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주문했다.

송병선 국민통합위원회 국민통합국장은 "3월부터 국민통합 실천운동인 '작은 실천 큰 보람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며 "기초질서와 생활예절 지키기, 폭력과 욕설 추방으로 우리 사회의 비정상을 정상화 시키고, 나눔과 존중을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의 행동규범을 실천하자"고 당부했다.

앞서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이날 오전 증평 민속체험박물관에서 '노인과 청장년 모두가 행복한 세대 공감-충청북도 9988행복나누미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현장 토론회를 가졌다. <중부매일 발취 보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