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만 난무했던 태생산단
공약만 난무했던 태생산단
아침단상
  • 음성뉴스
  • 승인 2011.11.22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규홍 음성뉴스 발행인.

음성군이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이 여의치 못하면 차선책으로 규모를 축소해 일반산업단지로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필용 군수는 제229회 군의회 임시회에서 내년 대선 공약사업에 태생산단의 국가 산단 지정이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으며 국가 산단 지정이 어려우면 규모를 축소해 일반 산단으로 조성 추진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음성군이 종전까지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정부에 줄기차게 요구해 온 것에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정 안되면 일반산업단지로 개발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방향 제시는 국토해양부가 지난달 19일 '국가 산단 신규지정 검토 기준'을 마련, 입지수요와 수급안정, 사업시행자 사전확보 등이 선행돼야 국가 산단 신규 지정을 검토하겠다는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이 말은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축소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나 국토해양부의 발표이전에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이 어려울 것이라는 점은 벌써부터 감지됐었다. 지난 2월 이시종 도지사가 “음성지역 개별 입주공장이 1천800여개에 달하는데 서둘러 집적화하지 않을 경우 향후 50년이면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음성군의 경우 10년째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는 국가 산단 등에 행정력을 허비하기보다는 소규모 산업단지를 여러 개 만드는 게 훨씬 바람직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의 발언은 행정가 출신 도지사가 정부의 산업단지 개발 정책 방향 등을 미리 감지하고 차선책으로 음성지역 개발 방향을 제시해 준 것으로 보여진다.이때 음성군에서는 이시종 지사의 발언에 문제를 제기하며 반발하기도 했었다.

당시 한나라당 중부4군 당협위원회는 “음성군이 사활을 걸고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태생국가산업단지 조기 지정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라며 충북도지사로서 적절치 못한 처사“라고 일갈했다. 또“수년간 추진해 온 충북의, 음성의 숙원사업인 만큼 국가 산단 지정에 대한 충북과 음성군의 행정력을 총동원해 쏟아 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이 음성지역의 반발이 거세지자 급기야는 민주당 정범구 국회의원(증평·진천·괴산·음성)이 음성 태생국가산업단지의 조기지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친서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보냈다. 정 의원은 서신에서 “장관께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이 문제를 살펴보셔서 충북도민과 음성군민의 간절한 염원인 국가산업단지로 반드시 지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한 음성군의회도 지난 2월 24일 제221회 임시회에서 태생국가 산업단지 조기 지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에서 “태생산업단지는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중부권 지역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사업인 만큼 조기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각계의 이런 바람이 최근 국토해양부의 '국가 산단 신규지정 검토 기준'제시로 이제는 아무 소용없게 되었다. 태생국가산업단지조성사업은 정치인들이 선거 때만 되면 지역개발 공약사업으로 제시한 것이 이제는 공염불이 되었다.

그렇다고 누구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군민들은 이래 속고 저래 속고 있다.정치인들의 무책임한 공약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