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보험사기 특별단속
경찰청, 보험사기 특별단속
보험상식 바로알기
  • 음성뉴스
  • 승인 2023.09.0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삼 보험119 대표.
유영삼 보험119 대표.

경찰청는 고의사고 유발·기업형·공용보험 등… 10월까지 보험사기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오는 10월까지 각종 공영·민영보험 관련 보험사기 범죄에 대한 전국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특별단속을 통해 △고의사고 유발 등 계획적 보험사기 △기업형 브로커와 병원 연계 조직적 보험사기 △장기요양보험·건강보험 등 각종 공영보험 관련 사기 등에 수사력을 집중한다.

우선, 고의로 신체 피해를 유발하는 등 실손·정액보험 관련 불법행위를 비롯해 ▲자동차 보험 ▲화재보험 ▲요양·산재·건강보험 등 공영보험 관련 불법행위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도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및 경찰서 지능팀 등 전문수사인력 중심으로 보험사기 전담수사팀을 지속 운영한다.

수사의 공정성,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도경찰청 중심 접수·배당체계를 지속 활성화하고, 보험사 및 관계기관의 수사의뢰 사건은 시도청에서 전담 접수·분석할 예정이다. 또 경찰서에서 접수한 사건은 시도청 분석·검토 후 재배당한다.

금감원에 따르면, 보험사기는 지난해 적발액이 1조818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하는 등 증가 추세다.반면, 최근 3년 보험사기 검거건수 및 검거인원은 지속 감소해 올 상반기부터 특별단속을 실시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