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장차 수소연료 전환 충북이 선도한다
특장차 수소연료 전환 충북이 선도한다
충북도, ‘특장차 수소 파워팩 기술지원 기반구축사업’ 선정
  • 음성뉴스
  • 승인 2023.04.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는 23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 기반조성사업을 통해 「특장차 수소 파워팩 기술지원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하여 구축하게 될 「특장차 수소 파워팩 기술지원 센터」는 친환경 자동차산업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충북의 주력산업인 수송기계부품 산업과 수소산업을 연계하여 수소 연료전지 기반의 파워팩 모듈 관련 기업지원 및 특장차 분야의 수소 모빌리티 전환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장차 수소 파워팩 기술지원센터」는 2025년부터 운영을 목표로 하여 대지면적 16,500㎡, 건축 연면적 2,300㎡, 장비 10종, 총사업비 261억원 규모로 충주시 주덕읍 화곡리 1256(충주 기업도시)에 구축될 예정이다.

센터가 들어서는 충주 기업도시에는 수송기계부품 전자파센터(’23년 6월 준공예정), 모빌리티 전장부품 신뢰성센터(’25년 상반기 준공예정)가 구축 중이며, 국내유일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생산거점인 충주와 특장차산업 집적지역인 청주, 제천, 진천, 음성을 상호연계·활용하여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본 사업은 고등기술연구원 분원유치와 연계하여 수소 모빌리티 분야의 전문성 있는 기관이 충북에 둥지를 틀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과거 대우자동차, 대우조선해양을 보유하고 있던 대우그룹이 설립한 고등기술연구원은 대우그룹의 종합기술원 역할을 하는 기관이었으며, 현재까지 모빌리티‧플랜트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21년부터 고등기술연구원 충북분원 설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하는 등 분원유치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한 결과 ’22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고등기술연구원 충청캠퍼스 법인설립 허가를 받은 바 있다.

고등기술연구원 충청캠퍼스는 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센터구축을 비롯하여 사업총괄·센터운영을 담당한다. 기업지원 및 홍보는 충북테크노파크, 인력양성 및 장비·기술의 교재 개발은 한국교통대학교가 협력하여 특장차 기업들의 수소파워팩 기술을 지원하게 된다.

김영환 도지사는 “친환경차 전환 가속을 위하여 승용차 중심의 수소 모빌리티 산업에서 특장차, 캠핑카, 소방차 등 새로운 시장이 필요하다”며 “전·후방 경제적 산업 파급효과가 큰 모빌리티 분야의 수소 활용 방안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