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 서비스 만족도 향상될 것
우편 서비스 만족도 향상될 것
새 우편번호 전면 시행 기고문
  • 음성뉴스
  • 승인 2015.07.16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만수 음성우체국장.

2015년 8월 1일부터 도로명주소 시행(‘14.11.01.) 정착에 맞춰 우편업무의 효율적 추진과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국가기초구역 체계의 새 우편번호 사용이 전면 시행된다.

8월부터 사용되는 국가기초구역 체계의 새 우편번호란 도로명주소를 기반으로 국토를 읍, 면, 동의 단위보다 더 작게 나누어 번호를 부여한 것을 말하며, 도로, 하천, 철도 등 변화 가능성이 적은 지형지물을 경계로 인구, 면적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새 우편번호 체계는 현재의 6자리에서 한 자리가 준 5자리이다. 앞의 3자리는 특별(광역)시·도와 시·군·자치구를, 뒤의 2자리는 해당 시· 군· 자치구 내에서 북서에서 남동방향으로 부여된 일련번호로 이루어져 있다.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게 되면 동일한 기초구역번호를 사용하는 통계청, 소방청, 학교 등 타 행정기관과 데이터 연계가 가능해져, 우편번호 단위로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기업들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활성화가 예상된다.

또한 우편업무 배달구역의 변화에 따라 배달거리 최적화로 배달비용이 절감되고, 우편물의 배달경로 또한 단순 최적화됨에 따라 우편서비스의 만족도가 향상될것으로 전망된다.

새 우편번호 개편 내용을 국민들의 쉽게 인지할수 있도록 우체국에서는 우체국 인프라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우편번호를 검색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온·오프라인상에서 다양한 검색환경을 제공할 계획에 있다.

노년층을 위하여 쉽게 우편번호를 검색할수 있도록 책자와 동일한 기능을 갖춘 터치스크린식 전자우편번호를 설치하였고, 우편번호 검색전용 PC설치 및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 도로명주소안내시스템(www.juso.go.kr)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며, 우체국 콜센터(1588-1300)에서도 새우편번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로명 주소와 새우편번호가 조기에 정착되면, 국가경쟁력이 강화되고 국민생활 편익이 향상되어 국민 행복과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할수 있으므로 도로명주소 이용과 2015년 8월 시행예정인 새 우편번호 개편의 홍보와 사용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