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창업의 A부터 Z까지 생태계 활성화 본격화
충북도 창업의 A부터 Z까지 생태계 활성화 본격화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
  • 음성뉴스
  • 승인 2023.05.04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가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에 이어 도내 대학 및 창업유관기관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시행하는 공모사업에 다수 선정되는 등 충북의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한껏 높이고 있다.

충북도는 올해 들어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지역기술창업육성지원사업’, ‘창업보육센터 보육역량강화사업’에 잇달아 공모에 선정되며 창업 시기별·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지난 5월 1일에는 충북 창업 노마드 혁신 펀드 조성 공고를 실시하는 등 창업활성화에 본격 나서고 있다.

먼저,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는 1인 창조기업의 창의적 제품 및 서비스가 성공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무공간, 교육·전문가 상담,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선정되었으며 센터 위치는 청주시 수동에 위치한 서원대학교 융복합기술관 3층에 자리잡게 된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성장 가능성이 큰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를 선발하여 맞춤형 창업교육과 창업비 지원을 통해 우수한 창업가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5년까지 3년간 운영된다.

창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으로 최대 500만원의 창업 준비금과 최대 4,0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은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성공창업을 위해 연간 21.8억원으로 사업화자금,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한다. 특히, 약 32명의 예비창업자를 선정하여 1인당 약 5,000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월에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선정되었다.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은 연간 44.5억원으로 창업 3년 초과 7년 이내

도약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사업화자금, 글로벌 시장 진출 및 후속 투자유치, 대기업 협업 등을 지원한다. 특히, 도약기 창업기업 약 30개사를 선정하여 1개사당 약 1억2,500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하며 지난 2월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선정되었다.

지역기술창업육성지원사업은 지역 내 유망기술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지역기반 스타트업 육성을 목표로 충북도에서는 중원대, 보건과학대, 유원대, 충청대, 청주대 등 5개 대학이 보육센터 컨소시엄으로 신청하여 지난 3월 선정되었다.

창업보육센터 역량강화사업은 개별 창업보육센터의 독창적 보육프로

그램 개발·운영을 지원하여 창업보육센터의 특성화를 유도하고 입주기업의 성장촉진을 위한 사업으로 지난 4월 7일 단독사업으로는 충북대가, 공동 컨소시엄으로는 유원대, 중원대, 충북도립대가 선정되었다.

이같이 창업관련 공모사업에 충북 도내 대학 및 유관기관이 다수 선정된 것에 대하여 관계자들은 충북도의 창업정책과 지원의지가 선정과정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이와 별도로 충북도는 도내 창업가들의 네트워크 및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매월 첫째 주 목요일 투자자, 창업가, 창업유관기관들이 한 자리에 모여 IR발표, 창업특강, 네트워킹 활동을 하는 등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도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