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청렴노력도 전국 최상위 ‘1등급’ 달성
음성군, 청렴노력도 전국 최상위 ‘1등급’ 달성
82개 군 단위 중 최상위... 도내 유일
  • 음성뉴스
  • 승인 2023.02.05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군수 조병옥)이 2022년도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2년 연속 상위 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청렴노력도 부문에서는 전국 최상위 수준인 1등급을 받아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에 앞장섰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전국 569개 공공기관의 2022년도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군은 전국 82개 군 단위 중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경남 남해군, 전남 영광군, 충남 부여군과 함께 1등급을 획득했으며, 이는 충북에서는 유일하다.

매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종합청렴도 평가는 총 5개 등급으로 구성되며, 최상위 등급은 1등급이다.

군은 청렴체감도에서는 3등급을 받았으나 자치단체가 청렴에 대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평가하는 청렴노력도에서는 전국 82개 군 단위 평균 72.9점 보다 15.2점이 높은 88.1점으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기관장‧고위직 노력과 리더십 ▲반부패 추진계획 이행 ▲반부패‧청렴 교육 실효성 제고 ▲반부패 시책에 대한 내부 직원 평가에서 각각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가장 눈에 띈 점은 ‘공공기관 청렴도 상위등급 달성’을 위한 조병옥 군수의 민선 8기 공약 사업 선정이다.

군은 공약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청렴도를 향상을 위해 행정 전 분야에서 종합적·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 밖에도 연초 모든 공직자의 행정 수첩에 자필 서명을 한 청렴서약서를 편철토록 했으며, 청렴방송, 공직자 행동강령 문자 알리미 등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수시로 고취시켰다.

다소 아쉬운 등급을 받은 청렴체감도는 부패 경험에서 재‧세정분야, 계약 및 관리, 인‧허가에서 각각 감점을 받은 것이 원인으로, 부정부패 고리를 원천 차단하도록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모든 직원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2년 연속 청렴도 상위 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며 “민선 8기 공약인 만큼, 올해도 다양한 청렴 시책 추진으로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음성을 실현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