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2021년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선정
음성군, 2021년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선정
국비 219억원 확보, 생극면 신양리, 감곡면 왕장리 상습침수 해소 기대
  • 음성뉴스
  • 승인 2021.11.13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극면 신양리
생극면 신양리 평면도.
감곡면 왕장리 평면도.
감곡면 왕장리 평면도.

응천 배수분구와 감곡면 왕장리 일원 오갑천 배수분구를 신청해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지정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여름철 집중호우에 도심지 하수관로의 용량이 적어 상습적으로 침수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을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하수관로 정비와 펌프장 설치를 통해 하수의 흐름을 증대하는 도시침수 대응사업이다.

지난 8월 태풍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발생된 음성군은 지형적 여건으로 인한 저지대 지역에 도시가 형성돼 30년 빈도의 강우강도를 근거로 근본적인 하수도정비대책의 필요성을 환경부에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국비 확보 활동을 펼쳐 이번 선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결과다. 

총 사업비는 313억원(국비 219억원 포함)으로 2022년부터 하수도정비대책을 수립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재원 협의를 거쳐 2023년에 착공하여 2024년 말 준공을 목표로 생극면 신양리, 감곡면 왕장리 일원에 하수관로 신설 및 정비 3.45㎞, 펌프장 신설 등 하수도 시설을 확충하여 침수 원인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상기 수도사업소장은 “그동안 침수방지를 위해 한정된 자체 재원으로 부분적인 하수관로 개량 및 준설 등으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려웠으나, 이번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선정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침수 피해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