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숙원,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타당성재조사 통과
20년 숙원,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타당성재조사 통과
20년간 중부고속도로 확장 3번의 예타, 타재 통과로 사업 본격 추진
  • 음성뉴스
  • 승인 2021.06.30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고속도로 서청주 -증평 위치도.
중부고속도로 서청주 -증평 위치도.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는 20년간 충북도민이 염원하는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확장사업 타당성재조사가 2021년 6월 30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확장사업은 총사업비 2,625억원을 투입하여 서청주IC에서 증평IC까지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2001년 8월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사업 추진을 위해 2006년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도로구역결정 고시 후 2008년 착공 직전에 이르렀지만,

이명박 정부의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사업에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 반영으로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중단됐고, 박근혜 정부에서도 계속 보류되어 오던 사업이다.

이에 충북도는 만성적인 교통 지․정체를 해소하고자 중부고속도로 확장의 당위성을 중앙정부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2017년 1월 고속도로 건설 5개년계획 반영과 19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다시 사업이 본격화됐다.

2017년 12월 중부고속도로(남이~음성) 타당성재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영향으로 서청주~증평 구간만 경제성을 확보하여 기본설계를 추진하던 중

오창지역의 신규 아파트 건설로 인해 단지 방음시설 설치비용 등 사업비 증가로 인해 또다시 2019년 5월 타당성재조사를 실시하게 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되었다.

이에 충북도는 중부고속도로가 중부내륙 산업 대동맥 역할을 담당하는 고속도로로서 예타 통과한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오창으로 유치한 방사광가속기와 연계한 교통량 증가, 많은 대형 화물차 통행에 따른 통행안전성,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설득해 타당성재조사가 통과하게 됐고,

2001년 시작한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시작한지 20년 만에, 취소된 지 13년 만에 드디어 본격 추진하게 됐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은 상습정체구간이면서 개통 후 33년이 경과해 대부분 시설물의 노후화로 교통사고 위험 등 안전성 측면에서도 사업추진이 시급한 상황이었으며,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확장사업을 통해 교통 지·정체 해소, 도로이용자의 통행 안전성 향상, 도로 주변 아파트 단지의 소음방지 등 개선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 김인 균형건설국장은“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확장사업이 준공되면 중부권 산업의 발전은 물론 도로이용자의 편의가 대폭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며 중부고속도로 나머지 구간도 조속히 확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