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사과 꽃눈 분화율 감소에 따른 전정 주의
음성군, 사과 꽃눈 분화율 감소에 따른 전정 주의
  • 음성뉴스
  • 승인 2021.01.25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사과 꽃눈 분화율이 평년 대비 낮을 것으로 예상돼 전정에 주의를 당부했다.

사과연구소에서 사과 주산지 6개 시·군 관측농가 9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꽃눈 분화율이 후지는 54%, 홍로는 67%로 이는 평년 대비 87.4%, 98%로 꽃눈 분화율이 낮은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꽃눈 분화율이 평년보다 낮은 것은 지난해 여름 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해 햇볕이 부족했고, 이로 인한 저장양분 축소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꽃눈 분화율은 사과나무의 꽃눈이 형성되는 비율로, 전정 정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관내 농가는 이번 조사결과를 참고해 꽃눈 분화율을 조사한 뒤 전정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꽃눈 분화율을 조사하려면 수세가 중간 정도인 나무를 선택해 나무의 동서남북 방향에서 성인 눈높이에 달린 열매가지의 눈을 50~100개 정도 채취한 후, 채취한 눈을 날카로운 칼로 세로로 이등분해 꽃눈인지 잎눈인지 확인해야 한다.

채취한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전정하면 된다.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전정 정도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는 안정적인 사과를 생산할 수 있도록 꽃눈 분화율을 확인한 뒤 전정을 진행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