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음성마저… 충남·북 17개 시·군, 인구소멸 '위기'
제천·음성마저… 충남·북 17개 시·군, 인구소멸 '위기'
보은·괴산·부여·서천·청양 '고위험'… 대전·세종 '0'
  • 음성뉴스
  • 승인 2020.10.0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과 충남지역 17곳 시·군이 인구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한국고용정보원의 5월 기준 지역별 인구소멸 지수를 인용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충북의 경우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이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충남은 공주시, 보령시, 논산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등이 인구소멸 위험지역이다.

충북은 전체 11개 시·군 중 7곳이 포함되면서 소멸위험지역 비중이 63.6%에 달했다. 충남도 전체 15개 시·군 중 10곳이 포함, 66.7%의 소멸위험지역 비중을 기록했다.

인구소멸 위험지수는 20∼39세 여성 인구수와 65세 이상 고령 인구수를 나눠 계산한 것으로 지수가 0.5 미만이면 '위험지역'으로 간주한다.

세부적으로는 0.2 이상∼0.5 미만은 소멸 위험 진입단계, 0.2 미만은 고위험 지역으로 구분한다.

충북 제천·옥천·영동·음성·단양은 소멸위험진입 단계, 보은·괴산은 고위험 지역에 속했다. 제천과 음성은 올해 처음으로 인구소멸 위험 지역에 포함됐다.

충남 공주·보령·논산·금산·홍성·예산·태안은 소멸위험진입단계, 부여·서천·청양은 고위험 지역이다. 반면 대전과 세종은 소멸위험지역이 한 곳도 없다. 전국적으로는 228개 시·군·구 중 105곳이 인구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양 의원은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인구감소 종합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재원이 부족한 지방도시 여건을 고려해 중앙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뉴딜사업, 도시재생, 도시재생혁신지구 등 국비지원사업과 연계한 사업의 추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중부매일 발취보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