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호선 후보‘노동존중 실천 후보’선정
임호선 후보‘노동존중 실천 후보’선정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공동선정…“노동 관련 활동 최선”
  • 음성뉴스
  • 승인 2020.03.29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호선 후보.
임호선 후보.

중부3군(증평진천음성)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후보가 29일 ‘노동존중 실천후보’로 선정돼 위촉장을 받았다.

이는 지난 10일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국회를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 ‘노동존중후보’를 선정해 지지하기로 합의한 것에 따른 것으로, 임 후보가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공동약속한 정책과제와 이행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노동존중 실천후보’로 선정된 임 후보는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자의 인권, 복리후생, 권익과 관련된 입법 활동에도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공동선정한 노동존중 실천 국회의원단은 노동의 가치와 인간의 존엄이 존중받는 사회를 위해 맺은 ‘대선승리 노동존중 정책연대협약’을 실현하고 제21대 국회 노동부문 5대 비전·20대 공동약속의 지속가능한 이행을 위해 활동하게 된다.

특히 이들은 ‘노동 존중 51가지 플랜’과 ‘헌법상 노동기본권 보장 실질화’, ‘일자리 체인지업으로 고용의 사회적 정의 실현’ 등 3가지 비전에 대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노동존중 후보들은 ‘노동 존중 51가지 플랜’의 구체적 실행 방안으로 △5인 미만 사업체종사 노동자 588만명의 노동관계법상 권리보장 추진 △1년 미만 근속노동자 497만명 퇴직급여 보장 △플랫폼 노동자 50만명과 특수고용노동자 220만명의 사회보장 및 노조할 권리보장을 추진하게 된다.

‘헌법상 노동기본권 보장 실질화’를 위해서는 △ILO기본협약 비준 △단체협약 적용률 확대 등 국제 수준의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노조법 개정 △근로자대표제도 개선과 노동회의소 설립 등 노조미가입 노동자 ‘스스로 권리찾기’ 지원을 하게 된다.

‘일자리 체인지업으로 고용의 사회적 정의 실현’을 위해서는 △상시·지속적 업무 정규직 고용원칙 제도화 △비정규직노동자 및 소규모기업 노동자 차별 제로화 추진 △노동자 임금권리 보장을 위한 임금분포공시제 도입 △사망사고 다발사업장의 원청책임 강화 등에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