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음성 건설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되어"
"행복한 음성 건설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되어"
조병옥 음성군수 2019년 송년사
  • 음성뉴스
  • 승인 2019.12.30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옥 음성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존경하는 11만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8백여 공직자 여러분!

큰 희망을 안고 쉼 없이 달려온 2019년 기해년(己亥年)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뜨거운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고 군정에 적극 동참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위해 묵묵히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준 8백여 공직자 여러분,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올해는 공정과 개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웠으며, 새롭게 출발한 민선7기의 실질적 원년으로 군정의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군민의 기대가 남달랐던 한 해였습니다.

그러한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저와 음성군 공직자 모두는 군민을 섬긴다는 마음가짐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행정을 펼쳐 신뢰받는 군정이 되도록 많은 땀을 흘렸습니다.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에도 지속가능한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충하고 군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전력을 다했습니다.

여기에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참여가 더해지면서 군정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음성 건설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금년도 분야별 주요 군정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기업하기 좋은 기반 구축과 신성장 전략 수립으로 신경제도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수요 중심의 산업단지 장단기 수급계획을 수립하고 진입도로, 공업용수도 등 기업유치를 위한 산업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으며, 산업단지 분양률이 도내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지속적이고 속도감 있는 경제성장을 위해 페달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유촌산단이 준공되고 오랜 숙원이던 상우산단은 본격 착공하였으며, 성본·인곡·용산산단 등 8개의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국기능공사, ㈜녹십자웰빙 등 우량기업과 총 8천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2천 7백명에 달하는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내년에 충북혁신도시에 세무지서가 들어섭니다.

군민과 기업 모두에게 양질의 국세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019년 기준 15세에서 64세까지의 고용률은 75.9%로 3년 연속 일자리 창출 도내 1위를 차지하였으며, 15세에서 29세까지 청년층 고용률도 4년 연속 도내 1위, 전국 4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할 신성장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하였습니다.

1)신에너지, 2)뷰티헬스, 3)특장차, 4)지능형부품, 5)명품원예를 신성장동력 5대 분야 산업으로 선정하고 내년부터 장기적인 군정발전 전략으로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음성발전 동력, 공모사업과 국도비 지원사업 발굴로 사상 최대의 정부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정부 공모사업과 생활SOC사업을 적극 발굴한 결과, 풍수해위험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195억원, 반다비체육관 건립 89억원 등 51개의 공모사업에서 844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지역개발의 동력을 마련해 가고 있습니다.

지자체 간 치열한 국비확보 경쟁 속에서도 군 시행사업 901억을 비롯하여 전년대비 823억원이 증가한 6,226억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민선7기의 주요정책과 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특화산업 거점 육성과 균형발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충북혁신도시 일원이 스마트안전제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고 신재생에너지 산학융합지구 공모사업에도 선정되었습니다.

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기술을 도입한 무선 가스용품 개발·실증·상용화를 추진하는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대학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이 들어서는 산학융합지구 선정으로 지역의 혁신성장을 이끌 특화산업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 관련 기업유치에도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균형발전 특별회계를 설치하여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해 역말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에 이어 음성읍 시장통 일반근린형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선정되어 4년간 257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주거환경 개선과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이면, 맹동면, 대소면, 삼성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준공하여 각 지역의 특성과 테마를 살린 경쟁력을 갖춘 발전거점으로 육성하였습니다.

넷째, 경쟁력 있는 소득중심의 명품농업을 육성하였습니다.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고 경쟁력 있는 원예특작 생산기반을 지속적으로 구축하여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청년 후계농업인과 귀농인 정착 지원을 강화하여 신규 농업인력을 확보하고 활력이 넘치는 농촌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음성 먹을거리 순환체계 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로컬푸드 직매장을 추가 개장하여 중소 농민을 살리고,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인 기획생산과 소비 촉진을 위한 기반을 착실히 다졌습니다.

첨단 농업기술 보급과 전문농업인력 양성을 위한 친환경 농업교육관은 신축 부지매입을 완료하고 내년에 본격 착공합니다.

다올찬 쌀은 3년 연속 프랑스로, 삼성배는 대만에 수출하여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명품 농산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소외없이 행복한 공감복지를 구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회적 위기가정에 대한 공공과 민간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노인·여성·아동·장애인·다문화 가족에 대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이 소중한 평생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중부4군 주민의 의료서비스 향상에 획기적 전환점이 될 소방복합치유센터는 설립 근거가 마련되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설계비 예산이 반영되어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목표 기한 내 준공될 수 있도록 소방청, 충북도와 함께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제2 노인복지관 건립을 위해 입지선정과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어르신 생활민원 콜센터를 운영하여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외국인 통역 콜서비스를 시행하고 외국인주민지원센터를 준공하여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조기정착과 내외국인이 함께 어울리는 공동체 문화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콜택시를 추가 도입하고 희망택시 운행마을을 확대하여 대중교통 소외 지역 주민의 교통편익을 증진하였습니다.

여섯째, 군민이 안전하고 건강한 음성건설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올해부터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안전보험을 가입하여 예상치 못한 재난과 사고로 피해를 입은 주민을 구제하고 군민 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안전 사각지대에는 생활방범, 농촌마을안전용 CCTV와 비상벨을 추가로 설치하고 통합관제센터 스마트 관제시스템을 구축하여 범죄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마을방송시설 개선사업을 완료하고 재난방송시스템으로 공동 활용하면서 각종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취약계층 이동 순회진료와 경로당 순회 주치의제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하여 군민 건강보호를 위한 안전망 구축에 힘썼습니다.

지난 9월에는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치매 조기검진 강화,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 운영으로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고 건강한 음성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일곱째, 고품격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 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중·고등학교 신입생과 전입생에게 교복구입비를 지원하고 초·중학교에 그쳤던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여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 드렸습니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 공동체를 활용한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여 배움을 통한 군민 행복 실현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명문학교 육성사업과 맞춤형 교육경비를 지원하여 교육강군을 육성하고 창의적인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군립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창단하여 재능있는 청소년들이 전문연주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수준 높은 기획공연과 음성의 소리를 전하는 음악회, 찾아가는 버스킹 공연을 통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누리는 행복문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0~2021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한 음성품바축제는 3년 연속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흥미진진 팩토리 투어는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의 ‘가볼만한 산업관광지 20선’에 선정되어 새로운 관광명소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기존 4개의 음성군 축제를 혁신적으로 재정립하여 품바축제, 설성문화제, 통합 농산물축제로 과감하게 조정하였습니다.

품바축제는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축제로 육성하고, 설성문화제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한 내부지향적 문화제로 추진되며, 통합 농산물축제는 6대 농산물과 친환경 농산물, 가공품을 접목해 브랜드 가치 향상과 농업소득 증대를 위한 차별화된 축제로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명품행정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2년 연속 지방재정 분야 우수 자치단체 선정 등 금년 한 해 26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우리 군 행정의 우수성과 역량을 널리 알렸습니다.

이 모든 성과 뒤에는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공직자 여러분의 열정이 있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19년을 되돌아 보면 빛나는 성과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전국 96개의 자치단체가 신청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인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는 최종 후보지에는 포함되었으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하였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는 1등급을 받은 지난해 보다 평가점수가 0.06점이 상승했음에도 올해는 아쉽게 2등급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민·관 협업의 가치와 가능성을 확인하고 경험이라는 소중한 자산과 다시 도전해야 할 목표가 생겼습니다.

한 번의 발걸음은 지워질 발자국을 남기지만 계속되면 길이 됩니다.

우리 음성의 미래는 밝습니다.

실패의 아쉬움을 떨쳐내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갖춘 11만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이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다가오는 2020년에도 모두가 희망하는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실현을 위해 함께 뛰어 주시길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경자년(庚子年)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 다 이루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