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 강풍 대비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 이렇게 하세요
한파 ‧ 강풍 대비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 이렇게 하세요
충북농기원, 겨울철 한파대비 농작물 관리 당부
  • 음성뉴스
  • 승인 2019.12.0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최근 충북도내 일부 지역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짐에 따라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며, 한파‧강풍 대비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이 발표한 3개월(2019. 12월 ~ 2020. 2월) 기상전망에 따르면 올 겨울은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으며,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질 때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파 및 강풍이 계속되면 과수의 경우 저장양분이 부족한 나무에서 동해피해가 우려되고, 시설작물의 경우 보온관리를 소홀시 생육지연 및 착과불량 등의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강풍으로 인해 하우스 비닐이 찢어지거나, 시설 내 지지대가 붕괴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과수는 나무 대목 및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바르거나 보온재 등으로 피복해야 하며, 시설재배의 경우 고추,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와 절화류는 밤 온도를 12℃이상, 상추 등 엽채류는 8℃이상 유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설물은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보강해야 하고, 비닐이 찢어진 부분은 보수하여 저온이나 바람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한파대비 온풍기 등 가온시설을 수시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및 양초‧알코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한다.

도 농업기술원 한경희 기술보급과장은 “겨울철 급격한 저온․강풍에 따른 농작물 피해를 주의해야 한다.”라며, “한파에 따른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