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입다
자아를 입다
행복의 뜨락
  • 음성뉴스
  • 승인 2019.09.18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희진 수필가.
강희진 수필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어떻게 하면 더 멋있고 안락한 집에서 살고, 무엇을 먹어야만 건강하게 살 것인가를 고민한다. 혹자는 자신이 사는 집에 유독 신경을 쓰는 사람이 있고 누군가는 먹는 것에 돈을 아끼지 않는 사람도 있다. 거처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는 입는 것에 많은 비중을 두고 살아간다.

어릴적 친정엄마 친구 분이 포목 집을 했다. 엄마가 옷 만들 천을 끊어오면 언니들은 그 옷감을 가지고 양장점으로 가서 옷을 맞추어 입었다. 막내인 나는 언니들이 맞추고 남은 짜투리 천으로 치마며 블라우스를 덤으로 얻어 입었다. 엄마는 "입은 거지는 얻어먹어도 벗은 거지는 못 얻어 먹는다"고 하시며 사람은 입성이 좋아야 한다고 늘 말씀하시고는 했다.

그런 분위기에 자라서 인지 옷에 관심이 많다. 지금도 딸아이들보다 쇼핑을 좋아해서 미니멀 라이프( Minimal Life)로 살아간다는 큰아이의 지탄을 받기도 한다. 그래서 홈쇼핑 방송이나 인터넷으로 옷을 구입 할 때 큰아이의 눈치를 살짝 볼 때가 있다.

다음 주에 친구들과 여행을 가기로 하였다. 옷장 문을 여니 옷은 많은데 여행에 입고 갈 옷이 마땅찮다.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열심히 보고 있다 보니 거기에 있는 옷들을 집에서 입어보고 구매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터넷 쇼핑은 편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입어보지 않고 눈으로만 확인하고 구매하기에 단점들이 있다.

사이즈 조건표가 나와 있지만 옷의 재질에 따라 차이가 있어 실지로 옷이 왔을 때 사이즈가 클 때도 있고 작을 때도 있어 만족도가 떨어진다. 또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도 색상이 나랑 어울릴 것인지 아닌지 그것도 판단이 서지 않아 선뜻 구매를 못하고 망설인다.

가끔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맘에 드는 옷이 있는데 색상 선택하기가 고란하면 2개를 구입했다가 하나를 반품하고는 한다. 그러다보면 카드 취소 등 여간 불편 한 것이 아니다. 내가 큰아이한테 온라인 쇼핑몰도 입고 싶은 옷 다 보내주고 입어보고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더니 그런 서비스를 시작 했단다.

미국 아마존이라는 유통회사의 프라임 워드로브(prime wardrobe)라는 서비스인데 여러 개의 옷과 구두 등을 주문하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은 7일 이내에 함께 온 반송박스를 이용하여 보내면 된다고 한다. 소비자의 마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비슷한가 보다. 사람들의 욕구를 발견하고 어려운 일임에도 과감히 도전하는 아마존의 상술이 놀랍기도 하고 또한 무섭기도 하다.

요즘 일본과 경제 전쟁 중이다. 그 중 내가 가끔 이용하던 일본브랜드가 화제로 거론되고는 한다. 가격도 저렴하고 인터넷으로 쉽게 구입 할 수 있어서 종종 구입하고는 했다. 그런데 요즘 새롭게 조명되는 그 브랜드에 관한 것들을 뉴스로 보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느끼는 바가 크다. 앞으로는 옷 하나를 구매해도 신중히 검토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