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치매 안심마을 만든다!
음성군, 치매 안심마을 만든다!
소이면 치매 안심마을 사업설명회 개최
  • 음성뉴스
  • 승인 2019.05.13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보건소(소장 이순옥)는 10일 소이면을 치매 안심마을 ‘희망의 울타리 마을’ 사업 음성군 제1호 마을로 지정하고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희망의 울타리 마을’은 치매 환자의 돌봄을 가족에서 지역사회로 확대하고 치매에 걸렸어도 가족, 이웃과 함께 일상을 이어나갈 수 있는 마을을 말한다.

소이면은 음성군 내 노인 수와 노인 비율, 노인 수 대비 치매 진단율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희망의 울타리 제1호 마을로 지정됐다.

이번 사업은 치매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이달부터 11월까지 소이면의 만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 치매 선별 검진을 비롯해 주 1회 치매 예방 프로그램, 찾아가는 치매 쉼터, 치매 가족 프로그램 ‘헤아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기관 종사자와 소이면 마을 대표 포함 12명으로 구성된 치매 안심 공동체를 만들어 치매 안심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치매 안심공동체와 치매안심센터 직원이 합심해 치매 안심 네트워크도 운영한다.

치매 안심 네트워크는 치매 안심공동체 ↔ 치매안심센터 ↔ 음성경찰서 ↔ 소이면 행정복지센터 간 유기적인 업무 네트워크를 구성해 주민 신고를 토대로 배회하는 치매환자의 실종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순옥 소장은 “치매 안심마을이 치매의 조기발견과 예방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치매 어르신 돌봄을 가족에서 지역사회로 확대해 가족의 부양 부담 완화에도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