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버섯’ 신품종 바로 신청하세요
국산 ‘버섯’ 신품종 바로 신청하세요
농진청 2월 18일까지 종균 분양
  • 음성뉴스
  • 승인 2011.02.0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새롭게 육성한 국산 버섯 신품종의 조기보급 확대를 위해 전국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2월 9일부터 2월 18일까지 종균분양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올해 2010년에 새로 육성한 팽이버섯 ‘설성’, 양송이 ‘새아’, 새송이 ‘송아’도 일선 농가에 처음으로 보급하게 된다.

올해 느타리 등 균상재배 버섯은 시군농업기술센터의 시범사업과 연계해 신청하는 품종에 대해 농진청 버섯과에서 전국 50개소를 선정하고 종균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병재배 등 자가배양 농가에는 시범사업이 아니더라도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신청하는 품종을 전량 접종원 형태로 분양하고자 한다.

모든 버섯작목은 2013년 이후 품종보호대상으로 개방돼 버섯과 관련된 로열티 부담액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국내 육성 신품종의 확대보급을 통한 로열티 경감대책이 아주 시급한 실정이다.

국내 육성품종의 보급 확산 속도가 느린 원인은 1990년대 중반 이후 느타리 등 균상재배가 감소하고 병재배 위주의 자가 배양시설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버섯종균배양소를 통한 종균공급 체계가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병재배 버섯은 연중 쉬지 않고 재배를 하는 자동화시스템방식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기존 사용하던 품종을 바꾸기가 쉽지 않아서 국내 육성품종의 보급률 증가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농촌진흥청 버섯과 정종천 박사는 “이 사업을 통해 버섯재배 농가들이 품종별 고유특성을 평가할 기회로 삼아 그동안 농촌진흥청이 새롭게 개발한 품종의 재배면적 확산과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높여나갈 방침이다”고 강한 의지를 내비췄다.

한편 종균 분양 신청이 완료되면 농진청 버섯과에서는 2월 내에 대상 시군과 농가를 선정해 3~5월, 8~9월 두 차례에 나눠 종균배양소에 위탁해 종균을 공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