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한기 토양검정으로 땅심 키우세요!
농한기 토양검정으로 땅심 키우세요!
음성군, 농한기 토양검정 시행
  • 음성뉴스
  • 승인 2018.12.13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전만동)는 농한기를 맞아 친환경 농업과 지속가능한 토양환경을 위한 과학영농 서비스로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한다.

토양검정을 위한 토양 채취는 수확 후 퇴비나 비료를 뿌리기 전에 실시하며, 경작지의 표토의 이물질을 걷어내고 표면에서 작물 뿌리가 많이 분포하고 있는 작토층(벼 18cm, 밭 15cm, 과수 20~30cm)의 토양을 채취해야 한다.

필지의 구역을 W자나 Z자로 나누어 5곳 정도의 채취 위치로 선정하고 종이컵 두 컵 분량의 토양을 500g채취하여 제출하면 된다.

제출 시 의뢰인의 인적사항과 주소, 면적, 재배 작물, 과수 연령, 분석 목적 등 경작지 정보를 신청서에 작성하여 종합분석실(☎ 043-871-2366)로 제출하면 무료로 토양 분석을 받을 수 있다.

토양검정은 신청 후 2주일 후에 완료되고 작물 생육에 적합한 성분량과 경작지 토양의 양분 함량이 표기된 시비처방서가 발부된다. 시비처방서는 신청인의 주소로 배송되며 전화 및 방문 시에는 구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불필요한 비료 살포로 발생하는 경영비 과다 문제와 토양의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농작물 생육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농사시작 전 미리 토양검정을 통한 시비처방을 받아 토양을 관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