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민‧관이 한마음!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민‧관이 한마음!
범도민 추진 위원회 가동준비
  • 음성뉴스
  • 승인 2018.10.1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범도민 추진 준비위원회가 18일 충북도청에서 열렸다.

최근, 국토위 국정감사 등을 통해 예타면제 청신호가 예상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1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 준비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위원회는 정부와 정치권을 대상으로 예타면제를 건의하고 있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 결집된 민간의 힘을 보탤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충북도 이시종 지사와 준비위원장인 유철웅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을 중심으로, 충북선 노선이 통과하는 5개 시군(청주‧충주‧제천‧증평‧음성)의 시장‧군수, 의회의장, 도의원, 지역인사 등 30여명이 모였다.

이들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앞으로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타를 면제하고 조속히 추진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충청북도의 첫 번재 현안사업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강호축을 개발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평가지만, 경제성(B/C)을 확보하지 못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이에, 충청북도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국가재정법 규정에 있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에 해당한다는 논리를 앞세워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상대로 예타면제를 위한 건의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정치권으로부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도 받은 상황이다.

충북도는 그 어느때보다 무르익은 예타면제 분위기를 최대한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범도민적 분위기 확산을 위해 민간 유관기관‧단체와 함께 ‘범도민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여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 대한 도민의 열망과 바램을 정부와 정치권에 보여줄 계획이다.

이미, 지난 16일 충북 중‧북부권 5개 시장‧군수도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예타를 면제해 달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공동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좌초된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 이라며, “예타면제를 통하여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충청북도는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함께 정부와 정치권을 적극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11월초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